면접의 중요성
채용자 입장에서
대규모 채용 시대에서 소수정예 채용 시대로
- 최근 대다수의 기업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력구조 재조정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채용규모를 축소하거나 대량 공채를 회피하고 있다.
이에 따라 인재선발 방식도 자사에 꼭 필요한 사람만을 그때 그때 선발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.
특히 요즘은 각 기업들이 종합적인 인물평가방법인 면접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개개인의 지적 능력보다는 사람됨됨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.
응시자의 입장에서
마지막 관문 응시자의 입장에서 보면 면접시험은 마지막 관문이다. 모든 과정을 통과하고 면접이라는 최종점에 왔다는 자부심과 함께 이제까지 잘 하고도 면접에서 그르쳐 모든 결과가 허사로 돌아가고 말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.
더구나 요즘처럼 필기시험도 사라지고 오로지 면접만으로 인재채용 심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그 비중이 절대적이다.
더구나 요즘처럼 필기시험도 사라지고 오로지 면접만으로 인재채용 심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그 비중이 절대적이다.
철저한 준비필요
- 우리나라 최고 경영자들은 협동심, 사명감, 책임감이 투철한 인재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. 한마디로 팀워크를 중요시 한다는 말이며 이것은 다른 심사방법 보다는 면접시험을 통해서나 평가 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다.
따라서, 응시자도 면접을 단순히 “상대방에게 보이기 위한 단순한 면담” 이라는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면접방식과 인재상, 사내 분위기 등을 철저히 조사. 분석하여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태도가 필요하다.